[파워쿼리] 병합(Join), 추가(Union)
SQL에서 사용하는 Join,Union 기능을 엑셀에서도 클릭 몇 번으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Join의 종류
- 왼쪽 외부(Left Join)
- 오른쪽 외부(Right Join)
- 완전 외부(Outer Join)
- 내부(Inner Join)
- 왼쪽 앤티
- 오른쪽 앤티
엑셀에서 사용할 수 있는 Join기능은 위 처럼 6가지가 있고 이미지로 직관적으로 이해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혹시 그래도 헷갈린다면
를 참고해 공부하면 좋을 것 같다.
SQL 기본 문법: JOIN(INNER, OUTER, CROSS, SELF JOIN)
조인은 두 개의 테이블을 서로 묶어서 하나의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한다. INNER JOIN(내부 조인)은 두 테이블을 조인할 때, 두 테이블에 모두 지정한 열의 데이터가 있어야 한다.OUTER JOIN(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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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in 방법
먼저 Join기능은 위와 같이 공통된 컬럼을 갖는 데이터가 2개 있고 두 데이터를 하나의 표 개체로 하나의 데이터로 합쳐 사용하고 싶을 때 사용 하면 되겠다.
먼저 왼쪽 외부 병합을 하기 위해선 위의 두 표를 '표 개체'로 만들고 연결용 쿼리로 만들어주면 된다.
이렇게 2개의 연결 전용 쿼리를 만들었다면 [우클릭] - [병합]을 통해 병합을 진행 할 수 있다.
- 병합하고자 하는 테이블 2가지를 선택해준다.
- 두 데이터의 접합점이 될 부분(SQL에선 KEY를 지정한다고 표현 하는듯)을 선택 지정해준다.
- 조인 종류를 선택해준다.
이렇게 3번까지 정상적으로 진행해 확인을 눌렀다면
파워쿼리 편집기에 이러한 결과로 나타날 것이다.
아직 table데이터로 있는 표2컬럼을 확장 버튼을 눌러 풀어주면 된다.
💡Union 방법
Join기능은 데이터를 옆으로 붙인다고 생각했다면, Union은 데이터를 세로로 붙인다고 생각하면 쉽다.
데이터의 컬럼이 동일 할 때, 레코드값을 추가한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앞서 배운 join과 동일하게 먼저 '표 개체'로 만들어 연결 전용 쿼리로 만들어주자.
여기까지 만들어주었다면 [우클릭] - [추가] 를 통해 작업할 수 있다.
연결할 데이터 2개를 선택해주면 된다. 만약 3개 이상의 테이블을 합치는 작업이 필요하다면 '3개 이상의 테이블'을 체크하고 합치고자하는 테이블들을 선택해 확인을 눌러주면 된다.
market 컬럼의 레코드 값을 확인해보면 데이터가 하나의 테이블로 합쳐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